2011년 8월 8일 월요일

[Tips]ArcToolbox Identity, Intersect Analysis

일반적으로 중첩분석(Overlay Analysis)은 2개 이상의 폴리곤 레이어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응용을 하면 아래와 같은 작업도 가능합니다.

■ 미션
철도 라인데이터와 시군구 행정경계 폴리곤 데이터가 있습니다.
사용자는 철도 라인데이터를 시군구 행정경계별로 잘라내고 ,시군구 행정경계 속성정보를 잘라낸 철도라인 데이터에 계산을 하고자 합니다. 부가적으로 잘라낸 철도 라인데이터 필드에는 시군구별 철도 연장을 계산해야 합니다.

○ 철도 및 행정경계 공간데이터
○ 철도 속성테이블
○ 행정경계 속성테이블

■ ArcGIS Desktop에서 처리하기
○ Identity를 사용하는 경우
Identity 도구를 사용하면 시군구 경계와 Overlay 되지 않는 라인 부분도 남습니다.
Input Features는 Point, Line, Polygon 모두 사용가능하지만 Identity Features는 반드시 폴리곤이어야 합니다.

○ Intersect를 사용하는 경우
Intersect 도구를 사용하면 시군구 경계외 Overlay 되지 않는 라인 부분은 잘려나갑니다.
Input Features는 Point, Line, Polygon 모두 사용가능하며 Output Type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Output Type을 Input으로 선택하면 Input Features 들 중 차원이 가장 낮은(Point > Line > Polygon) Features의 Geometry Type으로 Output Type이 결정됩니다.

○ Post Process - Calculate Geometry
분석결과가 Shapefile일 경우 처리된 결과의 테이블을 열어서 길이(Geometry)를 업데이트 합니다. GeoDatabase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Shape_Length 필드에 자동 업데이트 됩니다.

○ ArcToolbox - Modeler
중간에 필드를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결과

■ 참고
 - Identity Analysis
 - Intersect Analysi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