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0일 목요일

시군별 해안선 길이 계산해보기

전국의 해안선 길이는 어떻게 계산할까?

■ 공식자료
* 국토지킴이 - 국토해양부 공식 블로그
 - 해안선의 길이는 어떻게 측정할까요? 
* 국립해양조사원 해안선 조사측량
* 국립해양조사원 전국 해안선 연장길이 통계 자료

■ 시군구 행정구역 경계로 시군별 해안선 길이 계산해보기
시군구 행정경계가 해안선과 일치하지는 않으나(실제보다 훨씬 짧음) 아래에서는 일반적인 방법론을 소개한다.

① 시군구 행정경계 준비하기
한번에 작업을 끝내려면 시군별로 Dissolve를 한번 해 주는 것이 좋다.
② Rectangle Polygon Shapefile 생성
ArcCatalog에서 Polygon Feature Type으로 rectangle Shapefile을 하나 생성한다. Edit... 버튼을 눌러 좌표체계는 위 행정경계와 동일하게 정의한다.
ArcMap에 생성한 Shapefile을 추가한 후 Editor 도구로 행정경계를 충분히 포함하는 Rectangle 폴리곤 피쳐를 아래와 같이 하나 생성한다.
③ Erase
ArcToolbox --> Analysis Tools --> Overlay --> Erase 도구를 실행 후 다음과 같이 Input Features는 rectangle, Erase Features는 행정경계를 선택 후 실행한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④ Intersect
ArcToolbox --> Analysis Tools --> Overlay --> Intersect 도구를 실행한다.
Input Features에 Erase 결과 및 행정경계를 차례대로 추가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Output Type을 LINE으로 설정한다는 것이다.
⑤ Editing
Intersect 결과는 아래와 같다.
이 그림에서처럼 강원도/경기도 일부 지역은 해안과 접하지 않았으므로 Editor 도구를 사용하여 Intersect 라인 중에서 해안과 접하지 않은 라인을 제거한다.
만약 초기 준비한 행정경계를 Dissolve하지 않았다면(Single part) 이 과정에서 편집한 라인을 Dissolve해야 할 수도 있다.
⑥ Calculate Geometry
편집한 라인의 속성테이블을 열고 GEOM_LEN(Double) 필드를 추가한 후 아래 그림과 같이 Calculate Geometry 기능을 이용하여 각 피쳐별로 길이를 계산한다.
⑦ 결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