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0일 일요일

[OGC WPS]52N Web Processing Service

OGC® Web Processing Service 스펙은 Web Service를 통해 상호운영이 가능한 지리공간 데이터의 분석과 처리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국토부와 국토연구원에서 진행중인 국토공간계획지원체계(KOPSS)도 WPS를 기본 분석 프레임워크로 하여 연구/개발이 진행중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이 블로그에도 소개하고 있으며, 관심있으신 분들은 탐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WPS를 구현한 사이트 또는 프로그램(OpenSource 중심)들 중 웹상에서 직접 접근이 가능한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두번째: 52n Web Processing Service

1.1.    Overview
52N Web Processing Service는 웹에서 표준화된 방식으로 geo-process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세스와 데이터 인코딩을 위해 플러그기반(pluggable)의 개발을 제공하며, 최근의 OGC Spec을 기반으로 한다.
52n WPS의 목적은 웹에서 일반적인 알고리즘들을 제공하기 위한 확장 가능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데 있다.

라이센스는 GPL(GNU General Public License)을 채용하고 있다.

1.2.    주요 특징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펼쳐두기..


▣ Dependency
자바 기반이다 보니 JTS, Geotools, GeoAPI 등 Java 기반 라이브러리들을 많이 활용하고 있다.
다음 URL을 참고하면 된다.

Latest version:
최신의 Binary와 Source는 다음 URL에서 다운이 가능합니다.
http://52north.org/maven/project-sites/wps/52n-wps-webapp/download.html

System requirements
52n WPS는 Tomcat 1.5 and 6.0에서 테스트되었으며, Java 1.6.0_01-b06 이상이 필요하다.
WPS 운영상에 문제(특히 GeoServer와 Tomcat 인스턴스가 같은 환경)가 발생하면 다음의 FAQ를 확인하면 된다.
 
1.3.    Demo
아래 URL에서 데모를 확인할 수 있다.
52n WPS udig client demo.
Remote WFS 데이터소스를 이용하여 WPS 인스턴스로부터 프로세싱을 수행하고 결과를 WFS, WMS 시각화함

52n WPS JUMP client demo.
JUMP Client를 이용하여 WPS 데모 수행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