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2일 화요일

[Proximity Analysis]Thiessen/Voronoi Polygon

공간추정이란 기존에 알고 있는 지점이나 지역의 속성값을 이용하여 알려지지 않은 지점이나 지역의 속성값을 추정하는 것으로 공간보간법(Spatial Interpolation)에 의해 수행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경계선을 이용한 공간추정기법 중 Thiessen Polygon
(Voronoi Region, Proximal Polygon이라고도 불림)을 생성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Thiessen Polygon은 속성값이 알려진 이차원의 공간에서 특정 지점과 가장 인접한 지점의 속성값을 이용하여 특정지점에 대한 속성값을 추정합니다.

▣ ArcGIS Thiessen Polygon
ArcGIS에서는 ArcToolbox --> Analysis Tools --> Proximity --> Create Thiessen Polygons 툴을 사용하여 Thiessen 폴리곤을 생성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 Input Features의 Extent를 기준으로 하며 이 Extent의 20%를 확장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 만약 연구지역이 이보다 더 클 경우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ArcToolBox에서 생성한 Thiessen 폴리곤 및 ArcObjects ITinEdit,
ITinNode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이용해서 확장한 샘플을 비교한 이미지이며, Customizing 코드는 아래에 있습니다.

▣ ArcGIS Thiessen Polygon vs Custom Thiessen Polygon

▣ ArcObjects Code 예

다음 샘플 코드는 ArcObjects의 ITinEdit, ITinNodeCollection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Thiessen 폴리곤을 만드는 샘플입니다. 샘플 코드는 사용자에 목적에 맞게 수정되어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Thiessen 만드는 함수

펼쳐두기..

◎ 코드 사용 예

펼쳐두기..


※ 참고문헌
ArcGIS Developer Help - ITinEdit, ITinNodeCollection
ArcGIS Desktop Help - Proximity Analysis

댓글 4개:

  1. 저는 이런 공간분석에 대한 글과 그림이 참... 좋습니다.

    올려진 그림들이 참으로 이쁩니다.

    단순한 포인트로 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면 그 분석 결과인 또 다른 멋진 공간에 대한 그림이 나오네요.

    에고.. -_-; 헛소릴 좀 했네요.

    오늘 김지윤 과장님을 만났습니다.

    언제 한번 김지윤 과장님과 함께 만나 저녁에 식사와 커피 한잔 하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2. @김형준 - 2010/02/03 02:48
    저도 3주 전에 지윤과장 만났었습니다. 2006년 프로젝트 멤버들 모여서 살아가는 얘기들을 많이 나누었네요.. 조만간 지윤과장이랑 함께 좋은 시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갑자기 방문객 수가 늘었다 싶었더니 형준님 블로그에 제 블로그 링크가 걸렸네요....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이제 링크 걸었다고 방문자 수가 늘어난 건 미미할겁니다.

    국내에서 보기 힘든 좋은 공간분석에 대한 정보가 있어서 찾아오는거겠지요.

    저도 여기서 많이 읽어보고 배워 갑니다.

    구정 지난 이후에 제가 시간을 맞춰볼께요.

    답글삭제
  4. 헤헤 제가 아는 두분이 여기 있으니 재밌네요.. 조만간 뭉치져 ㅎㅎ

    답글삭제